하안거기도회향,백중(우란분재)불공및 합동천도재 > 보현사 소식


우리절 뉴스
보현사 소식

보현사 소식

하안거기도회향,백중(우란분재)불공및 합동천도재


페이지 정보

작성자 보현사 작성일20-08-31 16:38 조회111회 댓글0건

본문

유난히도 길게 느껴졌던...기다리던 하안거 기도회향 날, 8월 막주 일요일 30일, 올 해 불기2564(서기2020) 경자년 우란분절(백중)은 9월2일 수요일(음7월보름)입니다만, 아시다시피 우리들의 편리를 위하여, 여기 미국생활 패턴에 맞춰 일요일 행사를 잘 봉행했습니다.

모든 절행사는, 해당 기념일이 수요일까지는 앞 일요일, 목요일부터는 뒷일요일로 하기로 정한대로입니다.

토요일, 늘 그렇듯 우리절 대표 신행모임 보현회원 공덕주들과 함께, 백중불공과 합동천도재 준비로 분주한 준비를 마친 다음, 일요일(30일) 코로나 사태 이후 오랫만에 절 나들이를 하신 불자님들이 단정하게 마스크를 착용하시고, 손소독도 제대로 하시고 부처님전에 예경과 기도, 그리고 합동천도재까지 정성스럽게 잘 봉행하였습니다. 이 인연이 모두 보리심으로 회향되어 세세생생 안락하시기를 축원드립니다 ((()))

<우란분절(백중)>은
불교의 4대 기념일인 <부처님오신날> <출가재일><성도재일><열반재일>과 함께 불교의 5대 명절로 꼽히고 있을 만큼 중요한 날입니다.

이 날이 불교의 큰 명절로 자리잡은 것은 부처님 재세당시 10대제자 중 신통제일인 목건련존자가 자기의 어머니를 아귀지옥에서 구하기 위해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아 스님들의 하안거가 끝나는 음력 7월 보름 자자일(自姿日 하안거(夏安居) 마칠 때 하는 행사. 같이 안거에 들었던 스님들이 자신의 잘못과 범계를 다른 스님들 앞에서 고백하고 참회하는 날)에 여러 대중 청정스님들께 공양했다는 이야기에서 유래합니다.

목건련존자는 출가하기 전 대단한 부호의 외아들이었습니다. 그러나 갑자기 아버지가 돌아가셔서 많은 유산을 받게 된 목건련이 유산을 3등분하여 일부는 어머니 청제부인의 생활비로 드리고, 일부는 돌아가신 아버님의 망령을 위해 3년간 매일 재를 지내 천도하도록 어머님께 부탁을 하고, 나머지는 목련 자신이 가지고 타국으로 장사를 하러 떠났습니다. 떠날 때, 목련은 어머님께 아버님의 천도재를 당부하였지만 3년만에 돌아와 보니 어머니는 천도재는 지내지 않고 살생과 음주 등으로 방탕한 생활을 하고 있었습니다.

후에 목건련이 출가한 뒤, 신통을 얻어 혜안(慧眼)으로 돌아가신 어머니의 모습을 찾아보니 안타깝게도 어머니가 생전의 나쁜 과보로 아귀지옥에 떨어져 거꾸로 매달린채 극심한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목건련이 가슴 아파하며 신통력을 발휘하여 어머니를 아귀지옥에서 구해내고자 음식을 가져가 어머니께 드렸으나 그 음식은 어머니의 입에 들어가기도 전에 뜨거운 불길로 변해 버렸습니다. 어머니는 생전에 지은 죄업이 너무 두터워 아라한이 된 목건련존자도 어떻게 손을 써 볼 도리가 없었던 것입니다.

이에 목건련은 석가모니 부처님께 간청하며 어머니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을 여쭈었습니다. 부처님께서는 말씀하셨습니다.
“너의 어머니는 죄업이 깊어 너 혼자의 힘으로는 구제할 수가 없다. 음력 7월15일 보름, 하안거 결제가 끝나는 자자(自姿)일, 곳곳에 있는 많은 스님들이 모였을 때 지극한 정성으로 공양을 올리면 불보살과 성현스님들의 자비광명으로 어머님께서는 아귀보를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이르시며 “이처럼 성현대중께 공양을 올리면 선망조상과 현세의 부모님, 친족등의 인연 영가들이 악도에서 벗어나 좋은국토에 태어나는 이고득락의 연이 될 것이다.“ 라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불교에서는, 24절기의 한 가운데가 되는 백중(or백종)을 우란분절 또는 우란분재라고 하며, (*우란(盂蘭)은 거꾸로 매달려 있다는 뜻이며 분(盆)은 구제한다는 뜻 그리고 재(齋)는 공양을 베푼다는 뜻임) 이 날은, 고통 받는 뭇 망자들을 위하여 기도하며 불공과 천도재를 봉행하는 전통을 이어 오는 것입니다.

신통제일 목건련존자는 특히 신족통, 천안통이 뛰어났답니다.
하안거결제 정진중 우기의 찜통더위가 치성한 어느 날, 좌선 중에 문득 어머니의 환생처가 궁금해진 존자가 깊은 선정에 들어 어머니를 찾아보니, 비통하게도 그녀는 아귀지옥계에 들어 거꾸로 매달린 채 극심한 고통을 받고 있음을 보게 된 것입니다.
놀라고 두렵고 안타까움에 자기가 직접 지옥으로 가서 어머니를 구해내 보려 했으나, 어머니가 빠진 악업의 과보에 자기의 신통이 아무 소용 없음을 깨닫고는 부처님께 달려 갔습니다.
“세존이시여, 저의 어머니를 찾아보니 아귀지옥에서 갖가지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어찌하면 저 불쌍한 어머니를 구할 수 있사온지요...?"

부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목련아, 너무 슬퍼말아라. 너의 어머니는 생전에 출가사문을 비방하고 미신을 믿으며, 축생을 죽여 귀신에 바치는 등 방탕하여 바른 법과 인과를 믿지 않았고 또 이웃 사람들을 삿된 길로 이끈 죄로 그런 지옥의 과보를 받게 된 것이다.
그대가 다른 지옥도들을 보면서 너의 어머니의 인과를 보지 못한 것은 모자의 정이 앞서서 너의 눈이 흐려졌기 때문이니라.”

목련존자가 구슬피 울면서 말했습니다. “세존이시여, 그렇다면 제 어미를 지옥도에서 구해낼 방법이 없겠습니까?”
“네 어머니의 죄업을 그 누구도 대신하거나 구제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시방의 청정 대중들에게 지성으로 공양을 하라. 그러면 삼보를 공양한 공덕의 힘으로 네 어머니의 죄는 가벼워져서 지옥도는 면하게 될 것이다.” *삼보께 공양을 한다는 의미는, 부처님과 법과 성현을 믿고, 그 실현을 위해 청정하게 정진하는 승보를 위하여 사사공양(事事供養-음식(飮食), 의복(衣服), 거처or와구(臥具), 의약(醫藥)을 올림

이어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대도를 성취하기 위해 출가한 사문들이 결제안거 마치는 7월15일 보름날, 갖가지 공양물과 신선한 과일 등을 정성껏 마련하여 해제하는 성현들과 청정사문에게 공양을 올리면 그 공덕이 일곱 생의 부모와 현세의 부모에게까지 미쳐 선근의 씨앗이 되므로 삼악도를 벗어나게 되고, 분이 있는 이는 천상으로 나아가는 연을 갖추게 되나니라."
- <우란분경 중에서>

 우란분절은 이와 같이
효와 자비, 삼보공경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비록 진리를 깨달은 이라도 부모공경을 저버릴 수 없는 것이요, 또 자업자득 인과의 이치를 깨달아 누구든지 정법을 따라 스스로 노력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쉽고 간단히 요약하자면 우리 불자들은, 나의 안락과 평안을 실현하는 방법인 <지혜&자비 완성>의 원만공덕 중에서, 지옥과 같은 악도에 떨어져 극심하게 고통받는 선망부모 및 모든 고통받는 인연들을, 6법공양과 염불로 재를 베풀어 영가들을 천도하는 자비를 수행하는 날이라 간단히 이해하고 수행동참하면 되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일요 법회 : 매주 일요일 오전 10:30 AM
선방 모임 : 매주 수요일 저녁 7:00 PM
불교 대학 : 매주 화요일 저녁 7:00 PM부터
1130 Abrams Rd, Richardson, TX 75081     Tel : 972.238.8005
COPYRIGHT ⓒ 달라스 보현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