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일바라밀결사> 및 경자년 동안거 정진안내 > 보현사 소식


우리절 뉴스
보현사 소식

보현사 소식

<천일바라밀결사> 및 경자년 동안거 정진안내


페이지 정보

작성자 보현사 작성일20-11-23 11:59 조회548회 댓글0건

본문

다시 새롭게 !

선연의 법우님들~ 모두 안녕들 하시지요?
어김없이 시간은 가고 세월은 흐릅니다.
그리고 또 겨울철입니다. 입동은 벌써 지났고 내일(22일)이면 소설이니 말이지요.

제가 여기 우리 달라스 보현사에 인연 맺은지도, 이제 해가 바뀌면 어언 10년입니다. 돌아보면 철저한 소승적 저의 수행이 대승으로 전환되는 과정이었다 여기고 있습니다. 부임한 이후 줄곧, 제가 몸담아 오던 전통 그대로 안거기간에 맞춰 100일 기도정진을 해왔는데, 이젠 그것이 우리 보현사의 역사와 전통이 되고 있네요...

해서, 이번 동안거부터는 새로운 버전과 첫 발심의 마음가짐으로 <천일바라밀수행결사>를 기획해 보았습니다.

저의 이 권선이, 혹여 긴 코로나 펜데믹으로 지치시거나 몸과 마음이 권태로 정체되는 분들께는 반가운 소식이 되고, 혹은 바쁜 일상에 치여 인생을 반추해볼 여력도 없는 분들께는 평안의 쉼표와 청량제가 되는 소식이기를
바래봅니다.

우리들이 부처님과 그 분의 가르침에 귀의한 삶을 택하였음에도 자칫 타성에 젖어 정체된 듯한 일상을 환기해서 맑고 향기로운 삶을 조금만 더 능동적으로 꾸려보는 [천일바라밀수행결사] 방법과 내용을, 먼저 이 공지방에 간략히 올려 드리고,

자세한 것은 11월 마지막주(29일 보름 동안거결제일), 큰법당에서 자세한 부가설명을 드리도록 하지요.
※그 때는 영상본도 만들어 이곳에 공유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형식] - 육바라밀수행
1)보시- 재보시, 법보시, 무외시, 무재칠시
2)지계- 불자오계, 십선계
3)인욕- 이해, 끈기
4)정진- 기도, 독경, 염불, 억념(수행주제잊지않기), 노력
5)선정- 알아차리기(번뇌, 감정원인), 일념지속, 무념무상
6)지혜- 통찰지, 마하반야

*#[방법]- 수행이니만큼, 가족단위가 아닌 개별 동참임.
1, 우리 절 상황과 주 집전자인 저(선원장)의 일정을 고려해서 여름(하안거) 겨울(동안거) 100(3달)일간은 기존대로 진행하고, 봄 가을 철에는 각 상황에 맞춰 49일(7×7일) 혹은 21일(3×7일)로 나누어 진행해서 최종 1000일을 채우는 일정으로 진행코저 합니다.

2, 개인 여건이나 사정상 개별적 동참을 원하시면, 각자의 상황에 적절히 맞춰, 천일을 연속으로 하지 않고(*상황이 되거나 큰 각오를 세우신 분은 천일연속도 가능함), 100일 단위로 10차례 나누거나 1년×3회로 나누어 수행하셔도 무방합니다.

※거듭 안내해 드립니다.
혹 절에서 대중동참으로 같이 할 시간이 안되는 분들은 개별적으로 입재(시작)~회향까지 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100일, 49일, 21일 단위로 해서 총1000일을 채우시면 됩니다.

단, 발심과 원의 성취를 위하여, 개별적으로 하더라도 시작과 마무리는 스님과 상의해서, 법당 불전에서 입재&회향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내용] 메뉴얼 제공:
1, 육바라밀(보시,지계,인욕,정진,선정,지혜) 구체적 내용과 실천방법을 메뉴얼해서, 100일 단위로 일지(체크표넣어) 형태로 만들어 나눠 드리고, 일대 일, 혹은 그룹으로 안내하고 탁마해 드림.

부처님과 다르마를 만나고 따르는 보현불자님들!
진리에 드신 성자들의 좋은 가르침을 몰라서 행함이 없는 삶을 사는 시대는 아닌것 같습니다. 오히려 아는 것이 넘치게 많아 삼독이 더 치성한 시대는 아닐까요...
부처님 법으로 인연된 좋은 도량과, 같이 할 법우와 복덕혜의 법을 만났을 때, 그저 온몸으로 한번이라도 제대로 실천해 보는 것이...만족과 지복, 평안과 안락의 길이 아닐까요?

•첫 입재는 이번 동안거 백일부터 입니다.
토요일(28일)입재는 제가 먼저 하고, 29일 일요일 수행일지와 메뉴얼을 드립니다. 원하시는 분께는 우편발송도 해 드리겠습니다.

•위에 설명드렸다시피 개별 동참입니다.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지 절 종무소나 저에게 전화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삼일 닦은 마음은 천년의 보배요, 
  백년 탐한 재물은 하루아침 티끌이네. 
                                -자경문
이 인연 닿은 모든 불자님들!
부디 이 때를 허투루 놓치지 마시고 동행합시다! 바로 지금 붓다로!!!

[이 게시물은 보현사님에 의해 2021-03-21 20:52:46 보현사 소식에서 이동 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일요 법회 : 매주 일요일 오전 10:30 AM
선방 모임 : 매주 수요일 저녁 7:00 PM
불교 대학 : 매주 화요일 저녁 7:00 PM부터
1130 Abrams Rd, Richardson, TX 75081     Tel : 972.238.8005
COPYRIGHT ⓒ 달라스 보현사. ALL RIGHTS RESERVED.